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ity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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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0단계 - IEnumerator와 Yield return 및 StartCoroutine (13:27)
시간을 지정하여 그만큼 동작을 보류시키기 위해서는 함수의 타입을 기존과 같은 Void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IEnumerator를 써야 합니다. 이 경우 반드시 함수의 내부 명령어에 yield return 이 사용되어야 하는데 new WaitForSeconds()를 붙여서 특정한 대기시...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1단계 - Order in Layer 및 color.Alpha 활용 (11:12)
Order in Layer를 이용해서 같은 Z축값을 가진 Sprite 이미지들의 순서를 조정해줍니다. 텍스트가 서서히 나타나게 하기 위해 color 중 Alpha값을 변화시켜줍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11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2단계 - Particle System 및 좌표 기준축의 이해 (8:26)
두번째 장면은 Particle System을 이용하여 물방울 기포의 효과를 만들고자 합니다. 파티클의 방출 방향을 조정하는 상황에서 기준 축(Axis)을 파악하기 위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12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3단계 - Particle의 여러 옵션 및 물방울 Material의 적용 (14:31)
파티클 시스템의 여러 옵션을 알아봅니다. 물방울을 파티클 재질로 사용하려면 물방울 이미지로 재질을 만들고 Particle Shader를 적절하게 지정해줘야 합니다. 여러 옵션 중 Lifetime에 관한 기능들을 직접 조정해보고 결과를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4단계 - Effect 프리팹을 이용하기 위한 Instantiate 구문의 활용 (19:56)
클릭 시 Effect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외부 Asset을 활용해봅니다. 본 예제에 활용된 Asset은 아래의 경로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drtwin.com/index.php?mid=c_plugin&category=162289&document_srl=216370 이외에도 여러 Asset 들이 있...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5단계 - Canvas, EventSystem 및 Panel 등 UI 기능의 이해(13:27)
유니티에서 화면에 버튼, 아이콘 등 유저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기능을 배워봅니다. Canvas는 실제 작업화면에 Overlay되는 기능이므로 이원화된 창의 개념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EventSystem은 버튼이나 UI요소 등이 작동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로서 매우 중...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6단계 - Button 생성 후 Anchor, Position 설정의 중요성 (13:20)
UI 요소인 Button을 생성하고 이미지를 교체해봅니다. 버튼 요소들을 화면에 배치할때는 먼저 Anchor와 Position을 적절히 지정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PC의 화면비를 기준으로, 화면 크기가 조정되면 버튼 정렬 조건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Anch...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7단계 - Button의 On Click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 및 UI스크립트의 템플릿화 (14:32)
두 개의 장면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UI버튼을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이동을 위한 명령어가 명시된 함수는 반드시 public으로 공개시켜줘야 합니다. 그래야 Button의 On Click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장면마다 여러개의 UI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으려면...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8단계 - 오디오 볼륨조정 기능을 위한 Slider 및 SetActive 명령어 (15:18)
오디오 볼륨조정을 위한 슬라이더(Slider)를 만들기 위해서 Panel, Button, Slider 요소들을 배치합니다. 패널을 필요에 따라 보였다 안보였다 하는 식으로 조작하기 위해서는 GameObject 타입으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SetActive 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9단계 - Slider와 AudioListener.volume 연동을 통한 볼륨조절 기능구현 (13:52)
Button, Slider 등의 UI 요소를 멤버변수의 타입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using UnityEngine.UI; 를 삽입해줘야 합니다. Slider의 Value를 음악 볼륨조절 기능과 연동시키는 경우 볼륨만 조정되고 효과음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때문에 현재 카메...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1단계 - 프로젝트 생성 및 3D,2D 에디터의 차이 (10:11)
본 Smart Media의 Unity3D 게시판에 '인터랙티브 동화App 만들기'라는 주제로 무지개물고기라는 제목의 아동용App 만드는 동영상 강의가 있습니다. http://www.drtwin.com/index.php?mid=l_smartmedia_unity3d&category=165581 그러나 Unity3D버전이 예전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0단계 - 다른 Scene에서도 Volume을 유지되게 하는 PlayerPref 활용 (10:04)
이전 장면의 볼륨크기를 다음 장면에서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볼륨의 float 값을 사용자 환경변수인 PlayerPref에 저장해두었다가 다시 다른 장면에서 불러들이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즉 다른 장면으로 전환되는 타이밍에 SetFloat 값으로 저장해두었...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1단계 - 애니메이션 기능이 적용된 AudioPanel의 On, Off 동작 (15:46)
딱딱하게 느껴지는 오디오 패널의 On/Off 동작을 부드러운 모션이 가미된 형태로 바꿔봅니다. AudioPanelOn과 AudioPanelOff 만 만드는 경우, 시작부분에서 원치 않는 동작이 보여지기 때문에 AudioPanelDefault 도 만들어서 구조화시켜줘야 합니다. 다운로드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2단계 - Main 페이지와 Credit 패널 만들기 (17:44)
메인메뉴를 배치하기 위한 용도의 메인화면을 만들어봅니다. 제작자를 명시하는 크레딧화면은 별도의 Scene으로 만드는 것보다 메인화면에 UI Panel로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22 이 경우 main UI와 credit UI 사이를 네비게...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3단계 - main UI와 credit UI의 SetActive 조건만들기 (9:13)
버튼을 배치한 mainUI와 제작자 등 정보를 나열한 creditUI는 한가지만 보여줘야 하므로 버튼 클릭시 활성화, 비활성화를 Switch 시켜줘야 합니다. 결국 SetActive 명령을 써야하는데, 이 명령은 GameObject 타입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true는 활성화, false...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4단계 - Canvas의 Button 위에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16:45)
Canvas에 있는 Button과 애니메이션이 겹치게 되는 경우, Canvas의 Render Mode에 따라서 그 양상이 틀려집니다. Screen Space - Overlay 일때는 캔버스가 가장 상위에 노출되므로 버튼 위에 애니메이션을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 반면 Screen Space - Camera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5단계 - 장면변화에도 이어지는 배경음악 만들기 (11:34)
일반적으로 각 장면의 음악은 다음 장면으로 넘어갈 경우 소리가 끊깁니다. 장면전환에 이미지, 음악 등 모든 것이 파괴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배경음악을 다음 장면까지 이어간다면 느낌의 단절도 없을테고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느껴지는 등의 장점...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6단계 - Audio를 파괴방지 또는 파괴하는 Script 작성 (17:00)
먼저 GameObject 타입으로 musicObject 변수를 만들고 AudioSource 컴포넌트를 담을 그릇으로서의 BGM 오브젝트에 담아줍니다. BGM의 태그를 music0으로 지정해주고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musicObject에 담기도록 작성해줍니다. 특정한 GameObject를 파괴하지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7단계 - Audio를 통합적으로 컨트롤하기 위한 Script 작성 (18:41)
Audio를 파괴방지하거나 파괴하거나 하는 기능을 현재 두 가지의 스크립트로 두었기 때문에 매우 상황이 복잡해집니다. 아래처럼 각 장면은 독자적인 배경음악을 가질 것인지 아닌지.. 계속 소리를 이어서 갈 것인지 아닌지.. 이전 소리를 파괴할 것인지 아닌...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28단계 - 메인페이지에서 장면전환 시 FadeOut 효과 연출하기 (11:11)
메인화면에서 첫번째 Scene으로 장면전환 시 점차 화면이 어두워지는 FadeOut 효과, 정확히 말하면 Dissolve 효과를 만들어봅니다. 간단히 스크립트를 통해 Alpha값을 서서히 변화시켜도 되지만 Animation을 이용해서 쉽게 구현해봅니다. 아래와 같이 서서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