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ity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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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9단계 - Enum을 이용한 행위 열거 및 동작상태의 지정 (17:35)
사운드는 해결되었지만, 중복클릭 시 애니메이션 동작은 제어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enum을 이용하여 물고기의 상태를 열거시켜 놓은 후 물고기의 재생상태를 정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작 시작시 상태를 PLAY로 인식시켜주었다가 동작...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8단계 - 사운드 재생 및 중복적인 재생을 방지하기 (6:21)
클릭 시 사운드 재생은 AudioSource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클릭할때마다 중복적인 소리가 나게 되므로 IsPlaying 명령을 이용하여 현재 재생중인지 아닌지 판별하여 재생중이라면 중복적인 소리 발생을 억제할 수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7단계 - 다른 오브젝트의 클릭에 반응하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22:12)
두번째 애니메이션을 만든 후, 좀 더 복잡한 움직임을 만들어봅니다. Dopesheet를 이용하여 좌표의 움직임에 관한 Keyframe을 명시한 경우 Scale의 변화를 주면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Curve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검은 물고기를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6단계 - Animator에서 Transition 및 Trigger의 작성 (13:40)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눌렀을때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바뀌게 하기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먼저 Animator에서 두 동작간의 Transition을 명시해주고 Trigger 타입으로 명령어를 지정하여 원하는 Transition에 적용해줍니다. Has Exit Time의 의미와 효과를...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60단계 - 안드로이드용 App으로 최종 컴파일(Compile)하는 과정 (14:38)
어플리케이션을 끝내는 Quit 버튼을 구현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앱을 만들기 위한 컴파일을 해야 하는데, 만일 해당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Android Build Support를 설치해야 합니다. Player Setting 중에서 특히 Bundle Identifier를 잘 적어주어야...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단계 - 시퀀스 이미지를 이용한 Animation과 Animator 파일의 생성 (19:58)
여러 시퀀스 이미지들을 이용하여 Animation을 위한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이 경우 애니메이션(Animation)과 애니메이터(Animator) 파일이 생성되는데 애니메이션 파일의 경우 시퀀스 이미지들의 재생속도, 반복여부 등 정보들로 구성되고 애니메이터 파일은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9단계 - TTS(Text-To-Speech)를 이용한 목소리 mp3 제작과 활용 (9:05)
Balabolka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TTS(Text-To-Speech) 기능을 이용, 텍스트를 나레이션으로 읽는 과정을 진행하고 이를 mp3 파일로 저장하여 '나레이션 듣기' 기능을 구현해봤습니다. 조악한 수준이지만 나름대로 재미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w...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8단계 - AR 화면에서의 Canvas 사용 (10:41)
다른 장면들과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므로 Canvas를 이용해서 화면기능을 구현합니다. 나레이션 듣기와 Close 버튼을 만들어놓았습니다. 또 메인화면에서도 AR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별도 메뉴를 두었습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58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7단계 - AR Camera와 Image Tracker (13:43)
이제 유니티에서 Vuforia와 자신의 마커를 Database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애셋을 적용합니다. 기존의 카메라를 지우고 AR Camera를 이용하되 Vuforia Behaviour에서 App License Key에 난수키를 붙여넣어주고 World Center Mode를 DEVICE_TRACKING으로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6단계 - 증강현실(AR) 기능구현을 위해 Vuforia 활용하기 (14:14)
마지막 페이지는 증강현실(Augumented Reality) 기능으로 구현해봅니다. 유니티에서 증강현실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Vuforia 애셋을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www.vuforia.com에 회원가입하고 관련 애셋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또한 라이센스키...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5단계 - 함수의 매개변수(Parameter)를 이용한 최적화 및 상대의 손이미지 교체 (15:02)
현재 결과에 따라 메시지와 이미지가 등장하는 경우의 수를 모두 함수로 만들어두었는데 매우 지저분합니다. 따라서 함수의 매개변수를 이용하는 구조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편의 손 이미지는 다른 것으로 교체해봅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4단계 - 대결횟수의 제한 및 최종결과 화면셋팅 (11:32)
게임횟수를 제한하기 위해서 Update에 경우를 명시합니다. 최종 결과화면에서 버튼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은 Canvas Group의 Alpha 및 BlockRaycast를 제어하면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54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3단계 - 카운트다운의 prefab화 및 resultText 셋팅 (16:02)
가위바위보 결과에 따라 다르게 제시될 resultText의 조건을 만들어둡니다. 카운트다운을 프리팹으로 만들어두지 않으면, 한번 파괴된 후 다시 생성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됩니다. 프리팹으로 생성시킬 때 포지션의 문제는 Transform으로 좌표를 지정하면 쉽고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2단계 - EventSystem의 비활성화를 통한 버튼의 동작제어 (13:49)
카운트가 실행될 때 버튼은 절대 눌리지 않아야 함에도 현재는 그런 제약없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버튼을 동작시키게 하지 않는 방법은 EventSystem을 비활성화 해주는 방법으로 간단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운트다운에서 GM의 GameManager에 있는 함수...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1단계 - gameManager 변수설정 및 Canvas 조건 셋팅 (17:16)
기존 GameManager 스크립트에 여러 변수를 추가하고 셋팅을 해줍니다. gameCanvas와 startCanvas는 서로 교차적으로 등장하는 캔버스이므로 각 캔버스 등장시 적합한 조건을 setActive 명령을 통하여 셋팅해둡니다.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51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50단계 -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 만들기 (12:15)
카운트다운을 만들어봅니다. 카운트다운은 3, 2, 1로 순차적인 Sprite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스케일도 적절하게 줄어들도록 Curve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Linear한 움직임으로 동작하도록 세밀한 작업을 해줍니다. 또 단지 카운트다운의 이미지와 ...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4단계 - 타겟 플랫폼에 맞춰 해상도 비율(Ratio)의 설정 (8:23)
만들어진 App이 실행될 플랫폼이 PC가 아닌 스마트폰인 경우, 화면비율이나 해상도가 적절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플랫폼을 지정해주고 나면 비율이 해당 플랫폼에 적합하게 바뀌어서 제시됩니다. 물론 원하는 조건대로 비율(Ratio)나 해상도(Resolution)을 새...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49단계 - 게임 로직의 개선을 위한 추가 Canvas 제작 및 구조설정 (17:10)
현재의 가위바위보 게임은 가장 기본적인 로직만 완성되어 있는 상태라, 이것을 스토리에 알맞게 전개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1.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능동적 선택 여지를 줌 2. 대결을 하는 이야기 구조 (반...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48단계 - 승패 결과의 Score 및 사운드 처리 (9:39)
가위바위보에서 승리한 횟수를 기록하고 보여주는 과정 및 결과에 따른 사운드 처리를 구현합니다. 간단하지만 게임의 구현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예제인 것 같네요. 다운로드 : Unity3D Rainbow Fish 48 -
아동용App '무지개물고기' 47단계 - 가위바위보 승패판결 방법 및 메시지 처리 (10:34)
가위바위보의 승패판별은 아래의 경우처럼, 나(me)의 값에서 컴퓨터(com)의 정수값을 빼는 경우 1과 -2가 나오면 승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컬변수 r을 만들고 연산된 결과를 집어넣고 승패를 판별하는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게 합니다. 또 이기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