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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ity3D


  1. 유니티 기초 '심플볼' 9단계 - 스크립트(Script) 작성의 출발 및 MonoDevelope의 에러 해결방법 (8:25)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출발은 파일명의 지정입니다. 파일명은 단지 파일이름의 개념에 그치지 않고 내부에 기록되는 클래스(Class)명과 일치해야 하므로 작성 후 이름을 수정하는 일은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매칭되지 않으...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68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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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니티 기초 '심플볼' 8단계 - 콜라이더(Collider)와 리지드바디(Rigidbody)의 특징 (10:31)

    간단한 기초예제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Box, Sphere 및 Plane을 생성하고 카메라를 적절한 위치로 셋팅합니다. Collider는 오브젝트의 표면에 감싸게 만드는 충돌자인데, 이것이 있어야만 충돌을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각각의 3D 오브젝트는 자신의 형...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0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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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니티 기초 '심플볼' 7단계 - Normal 및 패런팅(Parenting)된 오브젝트의 기준좌표(Axis) 개념 (9:24)

    유니티에서 생성된 3D 오브젝트들은 표면에 normal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뒷쪽에서 바라보면 투명하게 드러나는 특징이 있으니 유의하세요. 또한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시 Scene창의 정중앙에 생성되는 특징이 있으니 Position의 리셋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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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유니티 기초 '심플볼' 6단계 - World Axis와 Local Axis 및 Component 개념의 이해 (13:28)

    World Axis는 Scene의 정중앙 개념입니다. 그리고 생성되는 각각의 오브젝트는 자신의 중심, 즉 Local Axis를 갖고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Position 조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Position, Rotation, Scale 등의 Transform 속성을 조정한 후, Reset을 시키는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4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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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유니티 기초 '심플볼' 5단계 - Hierarchy에서 생성하는 오브젝트 및 Inspector의 이해 (7:20)

    Hierarchy 창과 Project 창에서 Create 버튼은 만들어내는 오브젝트의 속성이 틀립니다. Hierarchy 창에서의 Create 요소들은 Scene에서 활용할 수 있는 3D 오브젝트 등 주로 비주얼 요소들을 생성하는 반면, Project 창에서는 Script나 Material 등 기반적이...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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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유니티 기초 '심플볼' 4단계 - Assets 폴더와 Project 창의 관계 및 One Column Layout (8:35)

    유니티의 프로젝트 생성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4개의 폴더를 살펴봅니다. 이중 Assets 폴더는 유니티의 Project 창과 동일한 곳을 보여줍니다. 이미지 등의 파일을 드래그하여 유니티의 Project 창에 떨구는 경우에는 원본이 유지된 채로 Assets 폴더내에 복제...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9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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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유니티 기초 '심플볼' 3단계 - 카메라 앵글과 Game 창 크기의 관계 (10:45)

    Scene 창의 하단에 있는 Game 창은 카메라가 비추는 앵글을 그대로 보여주며, 사용자나 실제적으로 바라보는 화면입니다. 또한 나중에 만들어진 콘텐츠를 구동하게 될 윈도우나 모바일 등 환경에 알맞게 화면 크기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Scene 창과 Hierarch...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2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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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유니티 기초 '심플볼' 2단계 - 레이아웃과 Scene, Gizmo 설정 및 왼손 좌표계 (15:54)

    유니티 실행 시 먼저 Layout을 2 by 3로 설정하기를 추천합니다. 작업창의 레이아웃은 진행되는 작업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Gizmo 부분에서 화면에 드러나는 UI 요소들을 선별하여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Scene 창의 Perspective 모드 및 Isometric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9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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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유니티 기초 '심플볼' 26단계 - 플레이어 셋팅(Player Setting)과 빌드(Build) (10:30)

    최종적으로 PC버전의 게임으로 빌드(Build) 해봅니다. Player Setting에서 제목과 아이콘, 해상도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Build Setting에서도 현재의 Scene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컴파일된 파일을 실행해보면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잘 구동됨을 확인할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94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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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니티 기초 '심플볼' 25단계 - 공과 충돌할 때 이펙트(Effect) 효과 연출하기 (8:46)

    공과 충돌하는 경우 아무런 이펙트가 없어서 밋밋합니다. Toon Effect 애셋을 실행하여 적절한 이펙트 효과를 몇 개 체크해둡니다. 공과 충돌하는 상황의 판별을 위해서 모든 5개의 Jelly 캐릭터를 BALL이라는 태그로 적용해둡니다. 그후 플레이어의 스크립트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7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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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유니티 기초 '심플볼' 24단계 - 캐릭터 교체 및 배경 오브젝트 배치작업 (10:01)

    캐릭터를 교체하는 작업입니다. BagIdea 애셋에서 개구리 캐릭터를 하나 드래그하여 배치해보면 캐릭터로 활용되기 위해 필요한 Collider나 Rigidbody, PlayerJump 컴포넌트가 없습니다. 특히 Collider는 생성 후 사이즈가 맞도록 조정만 해주면 간단하게 캐릭...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2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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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유니티 기초 '심플볼' 23단계 - 배열(Array)을 활용한 랜덤한 공 추출 (12:34)

    공이 하나만 등장하므로 5개의 공이 랜덤하게 나오게 하기 위한 배열(Array)을 활용해봅니다. 배열은 타입의 뒤에 대괄호인 []를 적어주면 됩니다. 실제 사용하는 경우는 변수명 뒤에 []를 표시해줍니다. Random하게 추출하는 경우 시작과 끝을 지정해줘야 하...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29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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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유니티 기초 '심플볼' 22단계 - SphereCollider 탑재 및 컴포넌트 복제와 공 프리팹 교체 (9:43)

    동일한 방법으로 SphereCollider를 탑재합니다. 이때 스크립트의 순서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완성된 Ball 컴포넌트를 Copy Component 한 후, 나머지 Jelly 캐릭터에 Paste Component as New 하여 동일한 설정값을 적용해줍니다. 이제 GM에서 Ball 프리팹을 다...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2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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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유니티 기초 '심플볼' 21단계 - AddComponent를 이용한 Rigidbody 탑재 및 옵션값 제어 (13:07)

    모두 5개의 공 프리팹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작업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Collider나 Rigidbody 컴포넌트를 탑재하려고 합니다. AddComponent를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해당되는 타입의 변수를 생성하고 Start 함수에서 생성 명령...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3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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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유니티 기초 '심플볼' 20단계 - 외부 애셋(Asset)을 이용한 공 프리팹 교체작업 (10:34)

    유니티의 강점 중 하나는 Asset Store를 통해서 유료,무료의 수준높은 3D오브젝트 및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간단축은 물론 전반적인 퀄리티 향상을 쉽게 시킬 수 있습니다. Asset을 가져올 경우 스크립트의 변환 문제가 제기되는데 아래와 같은...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77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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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유니티 기초 '심플볼' 1단계 - Unity3D의 소개 및 선별적 설치 (11:20)

    앞으로 유니티의 기초부터 응용단계까지 배워보면서 아동교육용 앱을 제작할 수 있는 지식과 스킬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의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을 소개합니다. Personal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설치시 Download Assistant에서 필요...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22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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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유니티 기초 '심플볼' 19단계 - 재질(Material) 생성과 셰이더(Shader)의 적용 (9:55)

    재질을 적용하는 경우 반드시 Material이 생성되게 됩니다. 매트리얼의 Albedo 항목이 일반적인 3D툴에서 생성하는 재질의 Diffuse 항목에 해당되며 Tiling U,V를 조정하여 반복패턴 설정이 가능합니다. 셰이더(Shader) 및 Mesh Renderer의 비활성화에 따른 효...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7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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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유니티 기초 '심플볼' 18단계 - 태그(tag)를 이용한 충돌대상의 판정 (8:23)

    공과 부딪힌 플레이어가 이중점프 하는 문제점이 또하나 발견되었기 때문에 충돌판정은 바닥(floor)만 해당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태그(tag) 기능을 활용해봅니다.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충돌한 대상의 태그가 FLOOR인지 확인해서 확인된 경우에만 점...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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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유니티 기초 '심플볼' 17단계 - Instantiate 명령어를 이용한 공의 생성 (15:14)

    프리팹으로 만들어진 공을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에 따라 무한정 발사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오브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공이 발사되기 위해서는 1) 공이 무엇인지? 2) 어느 위치에서 발사될 것인지? 이와 같은 두 가지 조건이 지정되어야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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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유니티 기초 '심플볼' 16단계 - 피직스 매트리얼(Physics Material) 활용 및 중력(Gravity) 조정 (9:22)

    공에 부딪힌 플레이어가 밀리거나 회전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Rigidbody의 Constraints에서 이를 방지합니다. Physics Material은 물리적인 재질로서 충돌 시 튕김이나 마찰력 등의 움직임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완만한 움직임을 조정하기 위해서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3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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