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ity3D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7단계 - 안드로이드 앱으로 컴파일하여 완성하기 (39:05)
최종 과정은 안드로이드 앱으로 컴파일 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모듈을 추가해야 하는데, Android Build Support를 체크하세요. Open JDK와 Android SDK 및 NDK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플랫폼을 Android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Player Setting에서 Packa...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6단계 - 장면마다 UI버튼 설정 및 애니메이션후 자동이동 기능 (22:48)
조금 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기능을 만들어봤습니다. 원하는 장면에 사운드제어 인터페이스 또는 다음 장면 이동버튼을 안보이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운로드 : Rabbit_Source_Addon.zip 이 중에서 logo_#32...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5단계 - 카메라 애니메이션으로 장면연출하기 (14:54)
캐릭터나 이미지 요소들만 애니메이션을 적용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카메라도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면 좀 더 풍부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메라의 Size 수치는 줌인, 줌아웃 효과를 만들어주는데 이것과 카메라의 Position 값을 움직여서 카메...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4단계 - 다이얼로그 텍스트와 나레이션 추가하기 (28:55)
텍스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적용해봅니다. 본문 글내용은 반드시 Strings 항목에 적어야 합니다. 또 클로바더빙과 같은 무료 TTS(Text to Speech) 서비스를 이용하여 나레이션을 mp3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한 나레이션은 본문 글자와 함께 재...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3단계 - GUI 아이콘 바꾸는 방법 (13:08)
SceneManager v1.0 애셋을 사용하는 경우, 볼륨조정 부분을 쉽게 적용할 수 있지만 기본 템플릿의 아이콘은 아무래도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이 부분들을 본인의 디자인 작업에 알맞는 아이콘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상단의 우측면에 있는 아이콘들과 ...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2단계 - 각 장면 네비게이션을 위한 UICanvas 활용방법 (23:55)
이제껏 만들었던 여러 요소들을 모두 엮는 순서입니다. 제가 미리 만들어둔 mainCanvas를 화면에 드래그하여 배치하되, 메인화면이 아닌 첫번째 페이지에 위치시켜야 하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또한 모든 페이지에 mainCanvas를 드래그하여 배치하는게 아닙니...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1단계 - 메인패널과 크레딧패널 만들기 (27:26)
메인화면에 배치될 타이틀 제목과 버튼들은 모두 이미지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UI 요소들 중 Image를 만들어서 소스를 교체해주고 적절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야기 시작, 만든 사람, EXIT 버튼 등을 배치한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Credit 장면을 만들기 위...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20단계 - 메인화면을 연출하기 위한 mainCanvas 프리팹 활용방법 (14:17)
메인화면의 기능구현을 쉽게 하기 위하여, 제가 미리 만들어놓은 프리팹이 있습니다. 아래의 것을 다운로드 하세요. 다운로드 : SceneManager v1.0.zip SceneManager v1.0.unitypackage import 된 프리팹은 UI라는 폴더를 새롭게 보여줄 것입니다. 그 중에서 m...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9단계 - 메인화면 만들고 Particle System 적용하기 (28:11)
메인화면을 만들어봅니다. 일반 페이지와 달리 메인페이지는 타이틀 제목과 버튼 인터페이스로 구성됩니다. 우선 전체 스토리에 알맞는 비주얼을 배치하여 화면 구성을 완성해봅니다. 그리고 파티클을 활용한 이펙트를 만들어봅니다. Legacy타입의 Particle 효...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8단계 - 최종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17:54)
최종 애니메이션은 거미캐릭터가 디폴트위치로부터 여러 경로를 거쳐서 드롭아이템을 수거한 후, 가운데로 와서 최종 반복모션을 하고 있는 식으로 구현합니다. 드롭아이템이 사라지는 타이밍은 이 애니메이션의 타임라인에 Event 기능을 추가해서 함수를 실행...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7단계 - 드롭 완료시 판정조건 구성하기 (19:55)
본 예제에서는 3개의 드롭아이템이 제대로 놓여질 때 이 상황을 판정하여 최종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Update 함수를 통해 ITEM1~3이 완료되는지 체크하는 bool 변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드래그드롭이 성공적으로 완료되...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6단계 - 드롭 시 애니메이션 만들기 (10:49)
드래그드롭이 완료된 직후에 밋밋한 상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맞춰진 드롭아이템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연출해봅시다. 나뭇가지의 크기가 반복되는 장면을 만들면서 DopeSheet가 아닌 Curve를 활용해봅니다. 그래프로 미세한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5단계 - 파티클 이펙트 추가하기 (22:08)
드래그드롭 성공 시 뒷배경에 재미있는 이펙트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 상용 애셋을 활용해봅니다. 에셋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다운로드 : Cartoon FX Remaster 1.1.0.zip 먼저 원하는 애셋 효과를 탐색해서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이펙트가 ...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4단계 - 드래그드롭 기능구현하기 (14:58)
드래그 기능은 사전에 만들어놓은 Draggable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구현해봅니다. 드롭존 기능 또한 DropZone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쉽게 구현됩니다. 드래그 아이템의 외형적인 짝을 맞추기 위한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더불어 해당되는 짝만 받아들이는 드롭존 ...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3단계 - 드래그 요소와 Panel 만들기 (23:06)
드래그 요소를 만들기 위해서 UI요소 중에서 Image를 하나 생성한 후, 이 소스이미지를 바꿔봅니다. Panel은 드래그될 아이템을 담는 일종의 용기 개념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Panel은 그 안에 담기는 드래그 아이템을 정렬해주는 기능을 갖추어야 보기 좋은 레...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2단계 - UI요소에서 정렬기능의 중요성 (11:55)
버튼 및 텍스트를 하나 만들고 이들의 기본 속성을 살펴봅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Rect Transform의 개념 및 Anchor Preset 설정입니다. UI요소는 사각형 프레임 위에 놓일때의 좌표체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레이아웃을 구조화할때 사전에 정렬부터 지정해놓...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1단계 - 세번째 장면 만들고 Canvas 요소 알아보기 (19:57)
세번째 장면은 드래그드롭 장면을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배경과 캐릭터 소스를 배치하여 기본적인 연출을 한 후, Canvas 요소에 대해 배워봅니다. 특히 Canvas는 UI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가장 상위 오브젝트이며, 처음에 함께 생성되는 EventSystem의 역할도 ...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10단계 - 재생순서 매니징하기
만들어진 3개의 애니메이션을 순서대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적인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애니메이션을 구동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게 필요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창에서 이벤트 기능을 통해서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워봅...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9단계 - 두번째 장면 애니메이션만들기
두번째 장면을 만들어봅니다. 이 장면에는 3개의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첫번째 장면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3개의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연출되는 것이 아니라 맨처음 하나만 존재하고, 그것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 -
유니티 앱북 제작 '너희들은 어떤 집에 사니' 8단계 - 다른 오브젝트의 함수 실행시키기 (27:55)
화면 상의 한 오브젝트를 클릭 시, 눌려진 오브젝트만 애니메이션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오브젝트에도 동작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 아마도 멋진 장면 연출을 위해 꼭 필요한 상황일 것입니다. 어찌보면 다소 어려운 개념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원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