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생각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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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 동안 게임해야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이자 교수인 제인 맥고니걸이 TED 강연(www.ted.com/talks/lang/kor/jane_mcgonigal_gaming_can_make_a_better_world.html)... -
'슈퍼 콜럼바인 대학살 RPG'의 제작자 대니 레돈
이 게임은 대니 레돈(Danny Ledonne)이라는 독립영화 감독이 1999년 미국의 콜럼바인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총격사건[footnote]두 학생이 12명의 학생과 1명의 교사를 총으로 살해하고, 23명을 다치게 한 사건. 범인은 현장에서 자살했다. 사건 이후 범인들이 ... -
'유튜브 억만장자' 시대
美 개그팀`스모시` 184억 벌어들여 재미만 있으면 누구나 기회…조회수따라 수익배분하는 구조 매력적 개그 게임 뷰티 운동 등 일상 소재로 인기…국내서도 수천만원대 수익 유튜버 등장 검색하기" class="keyword" href="http://search.daum.net/search?w=tot&a... -
GUI 진화의 역사
1981년 제록스가 개발한 첫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이 등장했다. 이로부터 맥 OS X 라이온 및 윈도우 8의 터치화면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GUI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아련한 회상을 떠올려가며 데스크톱 GUI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제록스 스타 GUI(Xerox... -
HTML5란 무엇인가?
누구나 한번쯤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ActiveX 컨트롤이나 플러그인과 같은 프로그램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웠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또, ActiveX를 지원하지 않는 구글의 크롬이나 애플의 사파리를 이용하면서 아예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불편했던 ... -
HUMAN-CENTERED DESIGN TOOLKIT
Hear: 사람들의 니즈를 듣는 방법 Create: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아 보는 방법 Deliver: 지속적인 해결책을 전달하는 방법 A free innovation guide for social enterprises and NGOs worldwide For years, businesses have used human-ce... -
iOS7, 80년전 디즈니 컨셉트 모방
생전의 잡스는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Good artists copy, great artists steal)”는 피카소의 말을 즐겨 인용했다고 했던가? 애플이 지난 10일 샌프란시스코 세계개발자회의(WWDC2013)에서 발표한 iOS7디자인이 80년전 월트디즈니... -
iOS7, 살아 움직이는 시계 앱의 비밀
iOS7 시계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아이콘이 움직인다. 시, 분, 초 바늘이 실제 시각과 동일하게 표시된다. 그런데 애플이 이를 위해 iOS7에 투입한 기능은 단지 그걸 실현할 용도로 쓰기에 너무 과하다는 평가다. 뭔가 더 있을 것이란 의심이 고개를 든다. ... -
IT 기술은 우리 책상 위를 어떻게 바꿔놓았나
하버드 대학의 이노베이션 연구실(Harvard Innovation Lab)이라는 곳에서 연출한 것으로, 책상 위를 너저분하게 만들던 각종 물품이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컴퓨터 속 가상의 '책상 위(Desktop)'로 하나씩 자리를 옮겨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 Read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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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craft 제작기
[역자의 말: 워크래프트의 프로듀서이자 리드 프로그래머였던 패트릭 와이엇이 1990년대 중반으로 돌아가 워크래프트를 만든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패트릭 와이엇은 워크래프트 외에도 블리자드에서 디아블로와 스타크래프트, 그리고 이후 창립한 아레나넷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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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게임”과 “재미있는 게임”의 차이점은? 마리오의 아버지 미야모토 시게루씨의 설계철학
자신이 솔직하게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하고 있을 뿐 ……. 카와츠 : 미야모토씨는 게임 업계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게임을 만들고 있는 사람으로서 미야모토씨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만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는 분들에게 의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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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게임 디자이너가 필요한 이유
아주 오래 전, 나는 게임 디자인 보직이 없는 회사에서 일했었다. 나는 회사 사람들에게 게임 디자이너가, 음, 프로젝트에 최소 한 명은 있어야 한다고 설득하고 싶었다. 그리운 옛 시절이다. 마크 바렛의 도움으로 짧은 에세이를 써서 주변에 돌렸다. 글에 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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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West Land 2'의 비전
역사 1편은 인터플레이가 만들었고 1988년 애플II,코모도어64,PC로 발매되었다. 웨이스트랜드는 최초의 포스트 아포칼립틱 CRPG였고 진정한 클래식으로 여겨졌다. CGW(역주:옛날 유명한 PC게임 잡지)는 이 게임을 역대 최고의 게임들에서 9번째로 꼽았다. 웨... -
게임 끝장내기
오늘 소개해드릴 글은 디자인과 플레이에 오랜만에 올라오는 실용적인 글입니다. 디자인과 플레이는 되도록 실용적인 노하우나 지식보단 이론과 철학, 사상을 담은 글을 전하는 게 기본 원칙인데요. 그래도 가끔은 일주일 안에 게임 프로토타입 만들기처럼 번... -
게임 디자인 일지
아직도 기나긴 디자인 문서를 쓰는 뒤떨어진 관습을 실천하거나 격려하고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팀과 사업에 중대한 해를 입히고 있다. 긴 디자인 문서가 조장하는 세계관은 이렇다. 불변의 명세서를 만들어서 개발자들에게 하나하나 그대로 구현하라고 건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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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의 10가지 트렌드
다른 모든 예술 형식과 마찬가지로, 비디오게임은 시간에 따라 트렌드를 가지고 진화한다. 게임이 다른 매체보다 더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가는 논란이 있을지 몰라도, 새로운 트렌드는 가까운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다음은 지난 몇 년간 내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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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밸런싱 전략
뉴욕대학 게임센터가 주최한 게임 디자인 컨퍼런스 PRACTICE에서 리처드 가필드가 게임 밸런스를 주제로 강연한 내용입니다. 가마수트라의 레이 알렉산더가 정리해놓은 기사를 번역했습니다. [...] 게임은 그 다양성의 폭 때문에 일반화해서 말하기에는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