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 동영상 강의 : After Effect
-
프리셋 5단계 - Effects 적용과 Brainstorming 기능 (9:27)
Effect창에서 Adobe Bridge를 열어서 Special Effect를 적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CC Kaleida 필터를 사용하여 Kaledoscope(만화경)과 같이 화려한 패턴을 적용하고, Brainstorming 기능을 이용하면 필터의 옵션이 연출해줄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무작... -
프리셋 4단계 - Sound에 반응하는 모션만들기 (5:33)
Sound의 크기에 반응하는 모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운드 파일을 레이어에 배치한 후 우선 Convert Audio to Keyframe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해당 오디오의 음성크기를 분석하여 Audio Amplitude라는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움직임을 연출할 레이어... -
프리셋 3단계 - 재미있는 움직임을 구현하는 Puppet Pin Tool (5:16)
Puppet Pin Tool은 사용자가 지점을 선정하여 그 부분의 Position을 변경하여 재미있는 모션을 연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꼭둑각시처럼 움직이게 만든다고 하여 Puppet이라는 이름을 붙였나봅니다. 적용할 레이어에 Pin을 찍은 갯수만큼 Puppet Pin이 ... -
프리셋 2단계 - 흔들림을 만들어주는 Wiggler 기능 (10:54)
사용자가 position을 이용하여 떨림과 흔들림을 자연스럽게 표현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Wiggler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입니다. Wiggler를 사용하기 전에 어떤 모션(Position, Scale, Rotation 등)에 흔들림을 적용할지를 반드시 지... -
프리셋 1단계 - 실시간 움직임을 캡춰하는 Motion Sketch 기능 (5:27)
사용자가 직접 마우스로 끄는 움직임을 기록하여 움직임으로 활용하게 하는 Motion Sketch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수동으로 모션을 만들어주는 것이므로 사용자의 손떨림과 부자연스러운 움직임도 반영될 수 밖에 없으니 편리함을 따르기보다 의도에 맞을때만 ... -
캐릭터 모션만들기 9단계 - 고개를 돌릴때 귀의 처리 (16:08)
좌우로 고개를 돌리는 얼굴장면의 연출에서 귀를 처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뒷쪽에 있는 귀는 고개를 돌리게 되면서 앞쪽으로 이동되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투명도 처리를 통해 조건에 맞게 '나타났... -
캐릭터 모션만들기 8단계 - 얼굴처리를 위한 2D Slide Controller (18:03)
어색했던 머리의 그래픽 소스가 왜 그런식으로 구성되었었는지 밝혀지는 내용입니다. 좌우로 고개를 돌릴때 머리스타일의 변화를 표현하려면, lpha채널 기능을 이용한 Track Matte 구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머리의 형태는 변화의 폭이 포함된 배경 그래픽이... -
캐릭터 모션만들기 7단계 - 얼굴 리깅을 위한 소스구조 및 준비 과정 (8:29)
캐릭터 모션에서 자연스럽게 말을 하거나 눈을 깜빡이고 고개를 돌리는 등의 모션연출이 가능하다면 정말 유용할 것입니다. DUIK는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Controller가 있는데 이 컨트롤러를 얼굴의 파츠에 연결해줌으로써 몸 동작만이 아닌 얼굴의 리... -
캐릭터 모션만들기 6단계 - 걷는 동작에서 몸의 일부분 예외처리 (4:38)
걷는 동작이 일반적인 모션의 반복이 아니라 가령 한 손에 물건을 들고 있다던가, 다른 곳을 가르키던가 하는 예외의 경우를 둘 필요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 손의 IK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해제하고 별도의 모션을 하도록 연출할 수 도 있습니다... -
캐릭터 모션만들기 5단계 - Automation 기능을 이용한 걷는 동작 구현 (20:25)
두번째 예제로써 걷는 방법을 구현해봅니다. 전신의 모션을 구현하려는 경우는 Structure와 Controller가 많아지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애펙의 UI도 작업이 효율적일 수 있도록 위치를 바꾸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Shy 기능을 이용해서...